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개인 장사 vs 프랜차이즈
무엇을 할지 고민이시죠?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우리나라에 음식점 브랜드 정말 많습니다.
여기에서 고르라는건... 각브랜드의 장단점도 모르고 베스킨 라빈스 31도 아닌데...
그래서 준비 해 보았습니다.
프랜차이즈 순위 베스트 5
니가 뭔데 베스트 5냐 라고 하실분들이 계실텐데..
20년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이니 너무 뭐라 하지 말아주세요 ~~^^
저는 창업 컨설턴트가 아닙니다. 프랜차이즈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하두 유튜브나 이런데서 현혹의 글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올리는 창컨분들 때문에
이글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
대표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대표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당신이 음식점으로 성공할 수 없는 이유
프랜차이즈로 창업을 하는 이유
예비 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창업하고자 하는 분야가 외식업이라 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음식장사나 해볼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딱히! 기술이나 노하우가 없이 늘 하는 것이 음식이니 하는
크나큰 착각에서 비롯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음식점 창업이라는 것이 단순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맛"만 있다면 성공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는데
실제로 저는 한식을 전문적으로 대형음식점에서
설거지->막시다->탕시다->냉면시다->탕부장->냉면장->육부시다->육부장->실장(주방장)을 거쳐서 커리어를 쌓았고
조리 경연 대회 우승 한 이력도 있으며
젊은 한때는 대형 호텔에서 스카우트 제의까지 받아 봤습니다.
하물며 저의 선배들은 조리 계통에 당시 족보라는 것이 있었고
제대로 음식을 전수받는 전문 요리사들이었습니다.
그 형들은 30대 중반 이후 당연히 자신만의 장기를 살려 음식점을 내었고 어떻게 되었을까요?
^^
3년을 못 가서 전부 망하셨습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나왔던 오복식당의 사장님보다도 더 냉면을 맛있게 만든다면 믿으시겠습니까?
맛이 문제였을까요?
맛이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음식점 창업을 너무 쉽게 생각하시는데 .. 비유하자면
대기업에 속해 있는 직원들의 경우 부서가 나누어져 있죠?
생산 : 생산만 하고
검사 : 품질관리하고
마케팅 : 마케팅을 하고
기획 : 전사적인 기획을 짜며
운영 : 기획 따른 운영을 하며
인사 : 인재를 채용하고
회계 : 모든 물물교환을 정리하며
교육 : 인재를 육성하고
영업 : 영업을 합니다.
디자인 : 이쁘게 만듭니다.
하나의 우수한 기계에 여러 부품이 있죠 그런 부품들처럼 각계 분야의 맡은 임무와 전문성을 살려서
사업을 꾸려 나아가게 됩니다.
그런데 음식점은 이 모든 것을 1명이 해야 하는 엄청난 일입니다.
누가 쉽다고 하던가요?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프랜차이즈가 있는 것입니다.
프랜차이즈에서 하는 것은 : 생산, 검사, 기획, 교육, 디자인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죠 이런 기초적인 것들도
없다면 그 브랜드는 하시면 안 됩니다.
말 그대로 종합예술의 종목인 음식점은 혼자 힘으로 하기에는 즉 모든 것을 경험하기에는 시간이 터무니없이
부족한 일입니다.
음식점 창업은 또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나에게 맞는 창업을 찾아라!
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커피, 디저트, 카페, 주점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 중에 무엇이 나와 맞는지부터 고민을 하셔야 합니다.
한 신중 밥집을 하겠다는 분이 낮잠이 많이시면 안 되시겠고
주점을 하시겠다는 분이 술을 싫어 (마시진 않아도) 하시면 안 되시겠죠
이렇게 아이템을 고르셨다면 음식에 대한 노하우가 있으신 분들은
음식을 제외한 위에 나와 있는 모든 것을 체계적으로 공부하시면 되겠습니다.
프랜차이즈를 고려하신다면
공정거래 위원회 가맹거래 사이트로 가셔서 그 분야의 탄탄한 브랜드를 골라내십니다.
http://franchise.ftc.go.kr/main/index.do
가맹사업거래
이전 다음 1번비주얼 2번비주얼
franchise.ftc.go.kr
요새의 트렌드는 안정성인 거죠?
안정적인 브랜드를 어떻게 확인하느냐??
그것은 "완전 자기 자본 잠식" 여부를 확인하는 거입니다.
부채가 많다고 안 좋은 브랜드는 아닙니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들도 주식회사라서 부채 비율이 300% 이상 되 높은 브랜드들도 많이 있습니다.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부채가 많은 브랜드도 있지만 자기 자본 잠식이 되지 않은 것이라면 비교적 안심하셔도 됩니다.
2. 창업 초기, 나에게 지원 혜택이 적용이 되는 것은
실제로 개인 창업으로 살아남는 확률은 15% 미만이며
반대로 프랜차이즈 가맹점포 3년 이상 유지 확률은 73%로 집계가 됩니다.
그나마 노하우와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창업이 살아남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그렇다고 대박을 칠 거란 생각은 버리시기 바랍니다.
소규모 개인 창업은 창업 당시에 부담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지만
장기적인 측면을 보고 창업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개인 창업 비용
- 인테리어비 : 본 공사, 별도공사
- 위탁자
- 물류비
- 포스
- 주방 집기, 장비
- 간판
- 내외부 사인물
- 임대 : 보증금 / 월세 / 권리금
프랜차이즈 창업 비용
위의 항목 + 가맹비+교육비 + 계약이행 보증금
+ 가 항목별 구매 대행비가 들어간다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인테리어 본 공사의 평당 단가가
개인 창업 시 = 110만 원이라고 하면
프랜차이즈 = 140만 원 정도로 도면비, 감리비, 디자인비 가 추가됩니다.
이런 식으로 본사의 노하우나 구매 대행비가 들어갑니다.
그럼
프랜차이즈 vs 개인 창업
어떤 것이 더 나은가?
제가 개인 창업을 권유하는 경우는
음식에 관해서 마스터 수준이 음식을 만든다 정도를 넘어서
코스트 산출 메뉴 구성 짜기 판매전략을 짜실 정도면 개인 창업을 추천해드립니다.
최소한 위에 요건이 되지 못하시는 분들은
프랜차이즈를 하시기를 권장 드리며
절대로 장사나 사업을 대박을 목적으로 또는 아무 생각 없이
프랜차이즈에 맡기면 알아서 해주겠지 하시는 분들은
하지 마세요~~~~~~~~~~~~!!!!!!!!!
브랜드 별로
- 가맹비 면제, 간판비 면제, 교육비 면제 이런 것들이 붙어 있는데
절대로 위에서 안 받으면 다른 곳에다가 금액을 추가합니다.
그래서 적당한 브랜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면제 당연히 좋지만 다른 인테리어 평당 단가나 별도 공사에서 추가되는 금액은 없는지
주방 기물 장비가 다른 곳보단 비싸지 않는지가 중요하지
면제 면제 면제가 중요한 것이 절대로 아니니 이점 반드시 참고하세요~~
3. 상권분석 및 소비자 분석
상권 분석은 상업상 세력이 미치는 범위를 말하는 겁니다.
중요한 건 여기에 어디에도 점포나 브랜드에 대한 언급이 없죠!
즉 상권분석은 내가 들어가려고 하는 점포에 맞추어 분석을 해야 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내가 하려고 하는 집이 주점인데
초등학교 상권에서 하며 집객력이 떨어지겠죠?
그리고 절대로 믿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나라 10대 상권입니다.
10대 상권이면 다 좋은 건가요?
절대로 아닙니다.
10대 상권은 버블 현상이 심합니다.
높은 권리(말도 안 되는 권리금) 높은 임대료
이 모든 것이 그동안 외식업 생태계가 매출로만 대변을 했기 때문입니다.
매출이 10억이라도 마이너스 수익이 있는 매장도 있습니다.
그런 곳에 권리금 10억에 임대료 2000만 원 내고 들어가면
남는 것이 하나도 없겠죠? 무슨 말이냐면 투자 회수율을 생각해야 합니다.
보통 임대차계약이 2년이기 때문에 투자 회수율이 24개월 이내에 내가 들어간 총비용(투자)을 뽑을 수 있는 매장이 우수한 매장인 것입니다.
흔히 사기꾼들이 자주 하는 말 : 1억 투자하면 250만 원 수익이 있습니다. 이런 말을 하는데
계산해보면 1억 투자해서 1개월에 250만 원을 번다고 치더라도 40개월이 걸립니다.
그 사이에 브랜드가 트렌드를 벗어날 수도 있는 것이죠
상권 분석 하는 법
기본 상권 분석
소상공인 정보시스템
http://sg.sbiz.or.kr/main.sg#/main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상권분석 성공창업을 위한 첫걸음 상권개요 / 업종분석 / 매출분석 인구분석 / 지역분석 바로가기 경쟁분석 지역/업종 경기현황 지표 추세분석 / 업종분석 / 지역분석 경쟁분석 바로가기 입지분석 상권의 활성도와 입지평가 입지평가 바로가기 수익분석 점포의 수익성 평가 수익평가 바로가기 상권평가등급 서울 > 종로구 > 종로1.2.3.4가동 성장성: 10 점 안정성: 20 점 영업력: 40 점 구매력: 50 점 집객력: 70 점 콜센터 평일 9시 ~ 18시 1644-5302
sg.sbiz.or.kr
이것을보고 정말 하실려는 브랜드에 맞는 상권 분석을 해주시고
당연한 얘기 겠지만 점포를 구하실때 부동산 너무 믿지 마시구요
권리금은 절대로 다주는 것이 아닙니다.
상권분석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상권분석은 참고 자료 입니다. 그리고 방향성을 잡는데에 쓰는 것이죠
소비자 분석 하는 법
http://kosis.kr/index/index.do
KOSIS 국가통계포털
100대지표 My지표 추계인구('19) 51,709,098명 추계인구 2015년-51014947명,2016년-51217803명,2017년-51361911명,2018년-51606633명,2019년-51709098명 고령인구비율('19) 14.9% 고령인구비율 2015년-12.8%,2016년-13.2%,2017년-13.8%,2018년-14.3%,2019년-14.9% 기대수명('17) 82.7년 기대수명 2013년-81.4년,2014년-81.8년,2015년-82.1년,2016년-82.4년,2017년-82.7년 합계출산율('18) 0.97...
kosis.kr
상권분석을 하실때 그상권의 소비자 유형까지 같이 분석하세요
분석이라함은 예를들어 인근에 학교가 밀집되어 있고 10대와 4~50대의 인구 비중이 높다면 바로 이슈 연관어 분석해보세요
전부 상권분석 시스템에 있습니다.
아주 편리 하죠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프랜차이즈 순위(주관적)
평가기준은
안정성검증, 트랜드, 창업비용, 본사시스템구축, 브랜드 경쟁력
이런 기준으로 판단하였습니다. (각 항목 20점)
예비 창업자분들한테 굉장히 중요하죠
5위 완산골명가
안정성 15점
트랜드 5점
창업비용 20점
본사시스템구축 20점
브랜드경쟁력 15점
으로 75점입니다.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아주 오래된 브랜드로 들어가야 되는 상권을 잘알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물류시스템이 잘되어 있고 메뉴도 간단하며 부부창업, 노년 창업에 어울립니다. 전형적인 밥집 브랜드이고 브랜드도 오래되어 인지도가 있는 편입니다.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오랜시간 사업을 운영해 온만큼 역사와 다양한 매체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콩나물 국밥의 최초 브랜드이고 다만 트랜드에 맞게 메뉴를 업그레이드 필요하고 그작업 역시 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나름대로의 전략도 가지고 있고 가맹점주를 위한 창업으로 개설비용도 저렴한 편입니다.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인테리어 비용자체가 저렴하게 진행 되고 있고 밥집에 맞게 진행 합니다.
4위 연안식당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안정성 15점
트랜드 17점
창업비용 10점
본사시스템구축 15점
브랜드경쟁력 20점
으로 77점입니다.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일단 컨셉이 잘잡혀 있습니다. 음식도 저가형태의 밥집으로 승부 하는 것이아니라 전문성을 가지고 외식업의 변화를 꿈꾸며 시작한 브랜드라는것이 느껴집니다.
참기름 부터가 다르다!
제발 이브랜드를 컨설팅 업체들이 망치지 말았으면 하는 브랜드입니다.
말그대로 전국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다만 조금 아쉬운점은 오래된 브랜드가 아니고 앞으로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본죽처럼 입지적인 자리를 잡을지 아닌지가 검증이 되지 않았으며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창업 비용역시 올려 놓지 않아 비용이 높을수 있습니다.
3위 본죽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안정성 15점
트랜드 15점
창업비용 10점
본사시스템구축 20점
브랜드경쟁력 20점
으로 80점입니다.
안정성있고 트랜드개발을 꾸준히 하며 본사 시스템구축이 잘되어 있고 브랜드 경쟁력도 죽이야기와 더불어 좋습니다.
다만 개설비용이 브랜드 값을 하기기에 평당 대비 비싼편에 속하지만
이역시도 상권분석이 잘되고 들어 간다면 이돈은 아깝지 않을 것입니다.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고개들이 인지 상태도 건강한 죽이미지 이고 여러모로 잘 만든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브랜드가 건강한 만큼 건강하게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오래되 10년이상된 매장들도 많습니다.
2위 더본 코리아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번엔 하나의 브랜드가 아니라 하나의 회사입니다.
안정성 15점
트랜드 15점
창업비용 15점
본사시스템구축 20점
브랜드경쟁력 20점
으로 85점입니다.
상권에 맞게 브랜드를 준비한 케이스의 회사 입니다.
물론 무조건 잘된다는 보장이 아닙니다.
다만 위기 대처능력 노하우공유등이 잘되어 있고
또하나 창업비용의 거품을 제거한 회사라고 생각하며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그런 말이 있습니다. 백종원 브랜드로 망하신분이 다시 백종원 브랜드를
찾는다. 이말은 비록 장사가 잘 안되어서 폐점을 하더라도 그만큼 많은 노하우를 얻을수 있다는 만족감 때문 아닐까요?
대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어설픈 컨설팅 보다는 장기적인 코칭을 해주는 회사는 우리나라에서는
이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20년이 넘은 운영으로 그만큼 신뢰를 주고 있구요
건강한 브랜드가 더욱 자리 잡을수 있게 만들어주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개설비용자체가 소자본 창업 하고는 조금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대망의 제가 생각 하는 1위
개인 창업
좀 쌩뚱 맞을수 있는 답입니다만
뭐든 창업자가 직접 꾸리는 것이 가장 완벽합니다.
만약에 비교적 안정적(큰수익 보다는 꾸준한)이고 개설비용이 적게 들어 가는 브랜드를 원한다면 -> 완산골명가 , 본죽
트렌드에 맞게 들어가고 싶다면 -> 연안식당
본사와 생사고락을 함께 하고 싶다 -> 더본코리아
이렇게 나눌수 있겠네요
위의 브랜드다 훌륭하니 창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직접 전화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밖에도 많은 좋은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다만 숨어 있거나
안보일 뿐입니다.
다만 안좋은 브랜드는 다음에 제가 다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천벌 받을 짓을 한 브랜드 베스트 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