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 : 풀잎채(120평대 한식뷔페) 양산점 경남 양산시 동면 석산리 1422-2 형지리테일
2015년 10월 29일 현황
현장 유동인구 조사 전
자료에 근거한 상권 분석임
매장 위치상 유동파악에 따른 소비 형태 파악을 우선시 함
1상권 인근 500m
2상권 시청 터미널
3상권 부산 대학교 양산 캠퍼스 인근 - 대학가
2상권이 주택상업지역으로 상가들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해당 매장 인근에는 저층아파트가 다소 밀집되어 있으며 상업이나 오피스가 형성 되지 않은 지역입니다.
유동인구는 역시 주택가나 캠퍼스 인근보다는 터미털 인근의 유동이 많고
만약 현수막이나 표지 판을 통한 홍보 전략을 짠다면 주유동 동선을 파악하는것이
좋습니다.
1.2상권 시청 과 터미널 상권의 유동인구가 2~3배 많은 상황 (지하철 양산역)
2.1상권(매장인근)의 유동인구는 20대 이하가 더적다. 40대 유동이 많음
3.오전 9~ 오후 9시 까지의 유동이 유지가 된다.
같은 규모의 경쟁상대는 크게 2곳으로 더 미션 뷔페, 더 파티 뷔페가 있습니다.
더파티같은 경우 롯데 시네마 건물에 입지한 특수 상권 내에 있습니다.
일요일 유동이 적은 편이고 2상권의 유동이 높고 대학가 인근의 유동이 가장 낮은편이다.
전체유동에서 2상권의 유동인구가 2배정도 높으며 9월~11월 사이를 제회 하곤 유동이 고픈편입니다.
-주거인구수가 직장인구수 보다 월등히 높다. 1,2,3상권 전부
-40대의 여자의 비중이 가장 높고 1상권(매장인근)역시 여자 40대의 인구가 가장 높다.
-초등학생의 학부모들의 비중이 1,2,3상권에 걸처서 가장 많은 것으로 추정
-제조업에 종사하는 기능직이 가장 많다. - 주요 기업 목록 확인 필요 (마케팅에 활용가능)
-20평대 미만 1억원대 아파트에 거주하는 인구수가 대부분이며 양산에 단지가 들어 서면서 이주해온 이주민들이 대부분이다.
-비아파트 거주자 들은 연령대가 높은 인구들로 추정이 되며 제조업에 종사하는 기능직을 기반으로 먹고 사는 주민들이 대부분이다. (젊은부부들)
-매장인근 남부동의 휴먼시아 7단지와 동면 양산 극동 아파트, e편한 세상의 거주자들이 1순위 입점 손님
-소비성향은 중저가 이며 다양성과 퀄리티를 갖춘 매장인 인근에 없어서 독점 독식의 가능성이 있다.
-인구가 꾸준히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지역 최근 2년새에 3배 가량 인구가 증가함
-인구 증가 원인은 새로운 단지조성으로 인한 인구 유입
-매장 인근 반경 1000m이내에는 지하철역이 없고 버스 정류장만 12개로 한정적이며 버스 정류장의 위치도 매장과는 거리가 있다. 자가용으로 유입을 늘리는 방향성이 필요
-2,3상권의 인구와 유동이 많으므로 초기 노출형 판촉은 2,3상권 을 타겥으로 잡고 진행
-극동아파트 후문의 버스 정거장이 가장 가깝다.
-자동차 학원, 자동차 매매 센터, 고용노동부,양산시 주민 편익시설이 인근에 있어서 자동차 유동이 다소 많이 있다.
-전체적으로 외딴곳의 이미지로 각인 될수 있다.
-석산 초등학교 인근의 아파트 거주민들이 주 타켓 동면 면사무소 인근 남양산 2차 아파트 미준공 도 많다.
-Sk주유소 근처 홍보
-학교 밀집지역 공략
-시외 버스 터미널
-양주교 넘어 학교 밀집 지역 공량 노출
1. 도로구조 |
왕복 8차선 양산 대로 이면 개석 교차로에서 자동차 유입 가능 |
2. 접근성 |
접근성 30%, 자동차로 이동해도 불편 한 구조 장점 : 운전학원, 고용지원 센터등의 집객 유발시설이 있어 찾아 온다. (자가 활용) |
3. 대중교통 |
극동아파트 후문 버스 정류장 23(심야),24,38,63번 |
4. 주 분포시설 |
매장 인근에 운수, 물류 가 가장 많고, 고용지원 센터, 자동차 매매센터, 형지사옥, 양산시민 편의 시설과 맥도 날드가 있다. |
5. 주변사항 |
매장주변 반경 500m안에는 거주민들이 부족하지만 북쪽으로 시청 인근의 초등학교 중심의 아파트 단지와 남쪽의 석산 초교 중심의 아파트 단지가 만들어 지고 있고 서쪽의 양주교 지나서도 학교중심의 아파트 단지가 많고, 제조업이 가장 많고 단지와 물류 센터의 종사자들이 출근을 많이 하며 인근지역 인구의 증가가 많고 양산역 까지의 거리가 있다. 소비성향은 중저가 이나 인근에 음식점이 별로 없다. 대부분 아파트 거주민이며 단지가 형성되면서 유입된 이주민들이 많은것으로 사료되며 자가용을 가지고 이동하는 인구가 대부분이다. |
6. 종합분석 |
1.500m 밖에 우리의 주타켓이 40대 학부모들의 거주민들이 많다. 2.손님 이용 대중교통은 없지만 자가용 이용자가 많다. 3.외딴곳처럼 보이지만 사방이 아파트로 둘러 싸여 있고 고용지원 센터 등의 집객 시설을 가지고 있고 인근에 쇼핑 먹을 거리가 없다. 4.제조업 종사자 들이 많고 유동이 오후 8시 이후 까지 꾸준하다. (출퇴근 포함) |
구 분 |
내 용 |
평가 및 대응방안 |
주변지역 시장가격대는? |
고가, 중가, 저가 |
인근지역 매장이 많이 없음 |
주변에 혐오시설은 없는가? |
있음, 없음 |
자동차 매매센터, 물류 센터 |
점포 접근성(편리성)은? |
좋음, 보통, 나쁨 |
극동아파트 후문 버스 정류장만 대중교통 |
간판 홍보성(가시성)은? |
있음, 보통, 없음 |
개석 교차로에서 자동차 유입 가능, 건물만으로는 부족하다. |
상권내 시장성(시장수요)는? |
높은, 보통, 낮음 |
남쪽의 아파트 단지의 거주민은 먹을곳이없다. |
점포가 적합한 입지인가? |
적합, 보통, 부적합 |
접근성 가시성이 떨어진다. |
브랜드 홍보효과가 발생하겠는가? |
있음, 보통, 없음 |
양산대로에 대형으로 노출이 가능하다. |
점포규모는? |
적정, 보통, 부적절 |
돌잔치등을 소화할수 있는 구조 |
경쟁상태는? |
독점, 과점, 경쟁 |
1,2,3상권을 통틀어 저가형 한식부페 독점 |
상권내의 외식성향은? |
높음, 보통, 낮음 |
인구 증가에 비해 먹을곳 부족, 북, 서쪽 기존상권이 존재 |
점포 집객 시설이 있는가? |
있음, 없음 |
고용지원센터, 차매매, 쇼핑몰 |
점포 야외테이블 공간이 있는가? |
있음, 없음 |
없음 |
STRENGTH (강점)
1상권 유동이 오전 9시~오후9시까지 유지가된다.
동서남북- 우리의 주고객층이 있다. (40대 학부모 여자인구 많음 1상권내의 거주민들은 주부가 많음)
전체적으로 주거인구수가 직장인구수 보다 월등히 높다.
(단지형성으로 인한 이주민 급증)
자동차 학원 , 고용지원 센터를 끼고 있다
WEAKNESS (약점)
2상권(시청,양산역)의 유동인구와 인구수가 2~3배 가량 차이가 난다.
주차 할수 있는 대수가 100대 남짓이다.
차로 이동해도 접근성이 떨어진다.
대중교통이 없는 수준이다. (극동 후문 정류장
OPPORTUNITY (기회)
제조업에 종사하는 기능직이 많다.
2상권은 학원가 3상권은 오피스가와 지하철로 1상권이 사이에있다.
아직 아파트단지가 모두 완성된 상태가 아니다.
동네에 가장 큰 빌딩이며 쇼핑몰과 합쳐져 있다.
쇼핑몰이 (형지) 40대에게 팔리기 좋은 제품들로 모여있다.
소비성향이 중저가 이며 남쪽에 사는 사람들은 먹을곳이 없다.
시간이 갈수록 가구수가 급격히 늘고 있다. 현재 20000명이상(동면)
사방이 주 타켓층이다.
형지 사옥 공실이 찰수록 유동인구가 급증할것으로 추정
THREAT (위협)
개석 교차로를 제외 하곤 차량유입이 어렵다.
초반 노출 실패시 외딴곳으로
이미 서쪽과 북쪽은 상권이 형성 되어 있고 매장인근엔 지나쳐 가는
곳 일수 있다.
양산역 서쪽의 캠퍼스 인근은 상권 형성이 되어 있음(보다 큰상권임)
인근에 손님들을 위한 편의점, 마트등이 없다.
■ 약점/위협에 대한 대응방안 :
l 초반 홍보 노출 전략 - 기본편
1. 3상권 남양산 역 인근의 거주민들에게 전단 작업
2. 3상권 거주민들의 주부 블로거 모집 식사 -
3. 형지 사옥에 가장 잘보이는 곳에 대형 현수막 – 양산대로에서 차량들이 오며 가며 볼수 있도록
4. 현수막 1 – 인근에 현수막은 돈낭비, 2,3상권의 현수막게시대 활용 (간단한 문구, 매장의 위치노출)
5. 매장까지 올 수 있는 가장 쉬운 설명 법을 고안해서 안내 하도록 ( 현수막에도 게시)
ex) 100가지 한식 부페 풀잎채 open ( 극동 아파트 후문 형지 사옥 2층)
6. 내방고객 대처법 (밥도 먹고 쇼핑도하고 응모도 하고 + ex 형지할인권 또는 응모)
- 자전거 이벤트 추첨
- 3+1 행사
7. 주차 시설에 대한 편의 협의 – 형지 담당자와 주차장 활용과 주차요원 요청 (손님이 내리면 밥먹으로 올라갈수 있게끔 조치
8. 개석 교차로에 이정표 표시
9. 형지 내부 이정표 필요 없음 2층활용
10. 현수막 2 -돌잔치 와 주차 공간 확보에 대한 대형 점포 이미 지 구축 현수막
l 2차 홍보 전략 – 매출이 나오지 않을 시노력편
1. 근거리 우수고객 모집 – 양산시 편의 시설 상태 파악 후 초대권
2. 형지 mvg또는 관련 vip들
3. 양산시 근로자 여성우대 멤버쉽(여성 근로자들만 멤버쉽 2~3상권 제조업 근로자 노출)
4. 돌잔치 예약 일품요리 할인 %
5. 초등학교 중심의 홍보 전략 수립안 필요